최우수 장기요양기관 VR 탐방 '더지극정성요양원'
신선이 놀다가도 모를 참 아름답고 훌륭한 시설과 서비스!
국가나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설 보다 더 좋은 노인요양시설!
'지극정성'보다 '더 지극정성'으로 어르신을 모시는 '더지극정성요양원'!
KBS2 드라마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딸'의 촬영장소로 이용되기도!
[VR360 영상] 최우수 장기요양기관 VR 탐방 '더지극정성요양원'
경기도 고양시 문봉동에 가면 8채의 입소정원 100인인 대형 시설이 자리 잡고 있다. 일반인들은 이렇게 노인요양시설이 모여 있는 곳에 비판적일 수 있다. 하지만 설렁탕집이 한곳에 모여 있을 때 사람이 많이 모여 장사가 잘 되듯이, 장기요양기관이 모여 있으면 어르신을 모시는 분이 한 장소를 찾아와 제일 편한 곳을 고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는 이곳을 문봉타운이라고 부른다. 이 문봉타운에 고양시 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나윤채 회장이 운영하는 지극정성요양원이 있다.
지극정성요양원은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성현로377번길 126 (문봉동)’에 위치해 있으며 입소정원 99명의 대형 노인요양시설이다. 2008년 8월에 설치되었으며, 선진국형으로 유니트케어 생활시설에서 개인별 케어플랜에 따라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직원들 모두 친절이 몸에 베어 있어 항상 미소를 짓고, 입소해 계신 어르신들에게 사랑으로 섬기는 요양시설이다. 어르신의 중심의 훌륭한 프로그램과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의료간호서비스와 의료서비스, 재활치료 프로그램이 일품이다.
[사진] 경기도 고양시 문봉동에 위치한 '지극정성요양원'
이렇게 좋은 대형 시설을 하나 운영하기도 힘든데, 지극정성요양원에서는 지난 3월 일산 동구 설문동 383-5에 위치한 더 좋은 시설을 개원했다. 시설 이름은 ‘더지극정성요양원’이다. 이름 그대로 문봉타운의 지극정성요양원 보다 더 시설이 훌륭하고, 서비스가 좋은 요양원이란 뜻이다.
새롭게 더 휼륭한 시설을 개원한 고양시 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나윤채 회장은 ‘국가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요양시설 보다 더 좋은 시설과 특화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이 노년에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강한 신념을 말한다.
더지극정성요양원은 지하1층, 지상 4층 건물구조에 파라다이스 같은 아주 편안하고 아름다운 정원이 갖추어져 있다. 입소정원 99인인데 개원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12층 어르신들이 모두 입소하여 새로 4층을 오픈했다. ‘아마 8개월 정도면 99명의 어르신들이 모두 입소할 것’이라고 나윤채 회장은 말한다.
더지극정성 요양원에 도착해 보니 정말 아름다운 정원이 펼쳐져 있다. 푸르른 잔디와 잘 갖추어진 파고라 등 조형물, 나무들이 조화를 이룬다.
웅장한 대형건물의 현관에 들어서니 화려한 샹드리에 불빛이 아름다운 리셉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을 지하 1층인데 건축 구조상 앞에서 보면 지하 1층이고 뒤에서 보면 지하 1층이라 빛이 잘들어와 건물 내가 몹시 밝다.
지하 1층에는 어르신들과 보호자가 대화도 하고 휴실을 취할 수 있는 넓고 아늑한 카페가 놓여있다.
카페 측면으로 물리재활치료실과 피부미용실이 위치해 있다. 일반 노인요양시설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치료 도구가 마련되어 있다. 피부미용실까지 갖춘 노인요양시설은 처음 본다. 이곳에서는 어르신들이 매우 선호하는 족욕기도 마련되어 있다.
10여명 정도는 들어가 상담을 할 수 있는 넓찍한 상담실과 자원봉사자실도 눈에 띈다.
사무공간으로 가보니 직원들이 편리하게 사무를 볼 수 있도록 생체 디자인형 가구와 사무용구 들이 갖추어 져 있다.
직원들과 함께 회의를 할 수 있는 테이블이 갖추어진 편리한 원장실의 모습도 눈에 띈다.
요양보호사들이 휴게시간에 쉴 수 있는 휴게 공간도 여러 군데 설치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침대도 마련되어 있다. 요양보호사들의 야간 휴게시간이나 주간 휴계시간에 상사 눈치보지 않고 쉴수 있는 편안한 시설이다.
[VR Photo] '더지극정성요양원' VR Photo Tour
중앙의 빨강 원을 클립하시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마우스로 돌리면 360도 영상이 보임
1차로 어르신을 모신 2층에 올라가 보니 차별화된 시설이 벌써 눈에 확 들어온다. 바로 비용 문제로 제대로 갖추기 힘든 유니트 케어 생활공간이다. 한층 마다 2개의 유니티케어 시스템이 있고, 한 유니트에는 16~18명의 어르신이 거주하실 수 있다.
각 유니트에는 거실과 주방, 편의시설이 있고, 모든 침실이 개인별 1인 침실과 부부형 2인침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침실에는 별도의 화장실이 위치해 있다.
층별 2개의 유니티 사이에는 간호사 스테이션과 공동 프로그램 활동 공간, 공동 목욕시설 등이 있다. 기자가 방문한 날에는 이 곳 공동생활공간에서 어르신의 생신 잔치가 열렸다. 모두 노래하며 춤추며, 어리신의 생신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
어느 덧 이곳 2층도 어르신이 모두 입소하여 4층을 오픈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 시설을 방문한 한 보호자는 ‘자신들이 운이 좋아 이런 좋은 시설에 부모님을 모시게 되었다’고 기뻐한다. ‘자기들이 돌아본 중에 가장 좋은 시설이다. 다녀 본 사회복지 법인 보다 시설이나 인력이 훨씬 우수한 편이다’라고 말한다.
2층 구경을 마치고 1층을 방문했다. 아직 어르신들이 입소하지 않ㅇ는 빈 방이지만, 문만 열면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고 앞이 툭 튀어 밝은 채광이 비치는 1층 침실 옆 베란다에 서니 아름다운 정원 전경이 다 보인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을 통해 밖으로 나갔다. 시원한 잔디광장과 곳곳에 마련된 파고라나 나무, 잔디 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지극정성요양원에서의 오랜 경험으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가 이루어 진다. 이곳에서는 어르신이 들어와만 계셔도 자체로 행복과 건강이 찾아 올것만 같다. 어르신을 모시는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의 얼굴에도 꾸미지 않는 친절함과 미소가 담겨있다.
아마 요양시설을 찾는 어르신들이 ‘더지극정성 요양원, 그곳에 가고 싶다’라고 말하는 듯 하다.
이렇게 훌륭한 시설은 방송인의 눈에도 띄어 KBS2 드라마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딸 내딸'의 촬영장소로 이용되기도 했다.
[영상] 드론으로 본 '더지극정성요양원' 하늘과 주변 마을
더지극정성요양원의 하늘을 드론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아름다운 건물과 주변 마을, 아름다운 정원의모습까지 한 눈에 들어옵니다.